개성공업지구 배후지역에 ‘복합농촌단지’를 조성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남성욱 고려대 교수는 12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한국농어촌공사 주최로 열리는 ‘남북농업협력 국제심포지엄’에서 “개성공업지구를 활용한 농업 협력이 식자재 공급 뿐만 아니라 통일기반 조성사업에 기여하고 있다"며 "남북한 대화와 협력의 계기로 제공하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최근 남북교류 협력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남북농업협력 활성화 방안으로 개성공업지구를 이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김관호 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연구원도 “복합농촌단지 조성이 남북 동질성을 회복하고 북한주민의 생활여건을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할 계획이다.

개성공업지구 배후지역은 남북한이 시범적으로 공동영농사업을 실시한 경험이 있고, 북한 근로자들을 위한 식부자재를 공급할 수 있어 북한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전제로 했다.

김 연구원은 이에따라 농림, 산림, 축산, 생활환경 등이 융합된 농경지 460ha와 300여 가구의 복합농촌단지 조성방안을 제시한다.

농어촌공사는 복합농촌단지 조성사업모델을 비롯해 이번 심포지엄에서 논의된 협력사업 방안을 바탕으로 앞으로 남북농업협력사업의 시행대책을 준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