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 경기도, 강원도는 30일 평화누리길 두타연 구간에서 공동 걷기행사를 열고 ‘접경지역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날 평화누리길 걷기행사에는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남경필 경기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 1200여명이 참가한다.

평화누리길은 접경지역의 잘 알려진 명소를 중심으로 걷거나 자전거를 타면서 자연을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안행부와 관련 지자체가 조성한 길이다.

9km가량 이어지는 이번 걷기 코스는 접경지역의 생태・평화의 상징성을 살려 다양한 주제로 구성됐다.

참가자는 전쟁과 평화, 예술과 사색, 힐링 숲, 금강산 가는길의 4가지 주제로 구성된 각 구간을 걸어가며 각각의 특징에 맞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전쟁과 평화’ 구간에서는 6・25 전쟁의 희생자를 기리는 위령비를 참배하고 평화의 의미를 알리는 조각 전시물을 관람한다.

‘예술과 사색길의 길’에서는 박수근, 이해인 등 지역 문화예술인의 작품을 감상하고, ‘힐링 숲길’에서는 시원한 민들레차를 마시며 숲길 속 통기타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금강산 가는길’에서는 금강산에서 흘러오는 물을 바라보며 가로막힌 철문에 통일을 기원하는 문구를 달게 된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안행부, 경기도, 강원도, 포천시, 연천군, 철원군, 양구군 등 7개 기관이 참여하는 ‘접경지역 상생발전 업무협약식’을 통해 △평화누리길의 명소화 △경기・강원의 양도가 공유하는 한탄강 수계에 대한 협력 강화 △접경지역 생산 농축수산물 군납 확대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 지속 추진에 대한 협력을 약속한다.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은 “이번 평화누리길 걷기행사와 상생협약을 통해 접경지역이 더 발전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한다”며 “앞으로도 접경지역에 보다 많은 사람이 찾아올 수 있도록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이와 함께 지역주민들의 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