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스넷 - 최경선 기자.

루마니아에서 열린 제11차 ‘북한 자유 이주민 인권을 위한 국제의원연맹(IPCNKR)’ 총회에서 북한 정권의 반인도적 인권 범죄를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선언문이 22일 채택됐다.

공동선언문은 김정은 정권 아래서 조직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참혹한 인권 유린 행태에 대해 큰 우려를 나타내면서, 북한 당국이 납치한 외국인에 대한 실태를 밝히고 이들을 돌려보낼 것을 북한에 촉구했다.

공동선언문은 또 중국이 탈북자를 강제 북송하지 말 것을 촉구하면서 이들이 탈북 경로로 거쳐 가는 나라들은 탈북자를 보호하고 이들이 원하는 제3국으로 갈 수 있도록 도울 것도 요구했다.

이번 총회에는 한국과 일본, 캐나다, 영국, 독일, 폴란드 그리고 루마니아 등 세계 15개국 의회 의원 36명과 북한인권단체 대표들이 참가했다.

한국 대표단으로는 새누리당의 홍일표 의원을 비롯해 이한구, 김동완, 함진규 의원과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의 김춘진 의원 등 5명이 참석했다.

‘북한 자유 이주민 인권을 위한 국제의원연맹’은 국회인권포럼의 황우여 전 대표가 주도해 만든 국제의원 모임으로, 지난 2003년 창립 이후 각국의 북한인권법 제정과 탈북자의 난민지위 획득, 이들에 대한 보호 요청 등 국제공조를 위한 북한인권 문제의 국제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