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최근 북한 주민에게 갖고 있는 총기류와 화약류를 자발적으로 반납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북한 내 소식통을 인용해 21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반납 대상엔 농사에 필요한 질소비료, 또는 장난감 총까지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RFA에 “지난 18일 가진 각급 기관장회의에서 총기류와 화약류들을 자발적으로 바치는 문제에 대한 중앙의 지시문이 포치(전달)됐다”며 “개인들이 가지고 있던 불법 총기류와 화약류들은 이달 말까지 무조건 사법기관에 바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이번 지시는 김정은의 방침에 따른 것”이라며 “지정된 기간 안에 총기류들을 바치지 않다 적발될 경우 국가반역죄로 엄벌에 처한다는 것이 지시문의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다른 소식통은 “총기류와 화약류에 대한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알 수 없어 주민들속에서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법기관들이 농사를 짓는데 필요한 질소비료마저 유사 화약류로 분류해 바칠 것을 강요하고 있어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 소식통은 “중국을 통해 실제 총기와 비슷한 장난감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고, 수지탄(비비탄)을 발사할 수 있는 장난감 총들도 많아 주민들은 난감해 하고 있다”고도 했다.

한편 김정은의 이번 조치는 최근 중국을 통해 총기류가 북한에 많이 유입되고 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