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스넷 강치구 기자.

미국 정부가 한반도 정책의 주요 현안으로 통일 문제를 적극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미국의 전문가에 의해 나왔다.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컬럼비아대학에서 열린 ‘제29회 한미 안보 토론회’에서 북한 문제 전문가들이 모여 한반도 통일에 대한 입장을 이같이 밝혔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전했다.

방송에 따르면, 수 미 테리 컬럼비아대학 웨더헤드 동아시아 연구소 연구원은 “최근 발생한 우크라이나 사태와 같은 국제적 사안에 비해 북한 문제가 덜 주목 받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한반도에 대한 미국의 관심사는 통일 문제이어야 한다. 한반도 통일 문제를 다루는 것이 미국의 한반도 정책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로이 캄파우센 컬럼비아대 국제공공정책대학원 교수는 “중국이 아시아 지역의 평화 구축을 위해 윈-윈 정책을 갖고 있는 데다 국제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상으로 인해 과거의 대북 지원은 점점 약해지고 있고, 양국 관계는 점점 나빠지고 있다”고 밝혔다.

제랄드 커티스 정치학 박사는 북․일관계와 관련 “최근 납치자 문제를 중심으로 양국 교류가 부쩍 활발해졌지만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일본의 대북 정책이 다시금 냉랭해 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21일까지 이어지는 ‘한미 안보 토론회’에는 스캇 스나이더 미국 외교위원회 한국담당 선임연구원, 에반스 리비어 전 국무부 수석부차관보, 김광진 한국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연구위원 등 30여명의 북한 문제 전문가들이 참여해 北 김정은 정권에 대한 진단,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