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코나스넷 최경선 기자.

북한당국이 강원도 원산시 일대를 국제관광도시로 만들기 위해 현재 살고 있는 주민들을 강제로 이주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12일, 최근 사업차 북한의 여러 지역을 방문하고 돌아온 중국의 한 대북사업가의 말을 빌어 “원산은 지금 관광도시 건설에 앞선 주민들의 강제이주 사업 때문에 온통 난리가 났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주민들뿐만 아니라 상당수의 공장, 기업소 등도 폐쇄되거나 다른 지역으로의 이전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면서 철거되는 주민들과 기업소 등이 어디로 이전 되는지 등 구체적인 사항은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최근 중국에 나온 양강도의 한 주민은 “얼마전 국경연선 압록강변에 살던 주민들을 강제로 철거할 당시에도 북한 당국은 철거대상 주민들이 소속된 직장단위에 새로운 주택을 마련해 주라고 지시를 했을 뿐 중앙에서 어떠한 지원이나 예산 한푼 내려보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철거민이 소속된 기업에서도 예산이 없어 철거민들을 공장의 창고 같은 곳에 임시로 수용하는 등 사실상 당국으로부터 버림받은 꼴이 되었다는 것이다.

지난 6월12일 북한관영 조선중앙통신은 “강원도 원산-금강산 지구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원산-금강산 국제관광지대를 내오기로 결정하고 이에 대한 최고인민위원회 정령이 (11일) 발표되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김정은은 원산 인근 갈마 군사비행장 이전과 마식령 스키장 건설에 이어 최근 송도원국제소년단야영소를 대규모로 리모델링하는 등 원산 일대 개발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쏟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