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1일 "오는 19일 판문점에서 남북 고위급 접촉을 갖자"고 북측에 제안했다. 8·15 광복절과 교황 프란치스코 방한, 북한의 참가가 예정된 9월 인천아시안게임 등을 앞두고 남북 관계를 개선해 보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정부는 이날 남북 고위급 접촉의 우리 측 수석 대표인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1차장(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 이름으로 북측에 전달한 통지문에서 이같이 제안했다. 정부는 19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회담을 갖되 북측에 편리한 다른 날짜가 있다면 제시해달라고 했다. 회담 의제는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비롯한 쌍방의 관심 사항'이라고 밝혔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이번 제의는 남북 간 현안을 포괄적으로 다루자는 취지에서 나왔다"며 "북한이 호응하면 통일준비위원회와 드레스덴 구상 등에 대해서도 설명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담이 성사될 경우 정부는 추석맞이 이산가족 상봉 외에도 인천아시안게임에 참가하는 북측 선수단 및 응원단 지원 문제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북측은 오는 18일 시작되는 한·미 연합 UFG(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 중단과 5·24 대북 제재 조치 해제,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5·24 조치나 금강산 관광도 논의는 가능하지만 합의까지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은 지난 2월 12~14일 고위급 접촉을 통해 설맞이 이산가족 상봉에 합의했으나 이산가족 상봉 직후 북측이 '키리졸브'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비난하며 탄도미사일과 단거리 로켓을 잇따라 발사, 후속 접촉이 중단된 상태였다. 지난달 17일 있었던 '아시안게임을 위한 남북 실무 접촉'도 북측이 선수단 및 응원단 규모를 대폭 늘리면서 체류 비용 부담 문제 등으로 회담이 결렬된 상태다.

한편 정부는 이날 '드레스덴 구상'의 후속 조치 차원에서 세계식량계획(WFP)에 700만달러, 세계보건기구(WHO)에 630만달러 등 총 1330만달러(약 137억원) 규모의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해 북한 모자 보건 사업에 쓰겠다고 밝혔다. 지원금은 북한 어린이와 산모에 대한 영양식 지원, 필수 의약품 제공, 진료소 개선, 의료 분야 교육 및 기술 훈련에 쓰일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해 8월과 10월에도 유엔아동기금(UNICEF)과 WHO의 북한 영·유아 지원 사업에 각각 604만달러, 630만달러를 지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