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도 필로폰은 일반 주민들에게 마약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는데 반해 아편의 경우 ‘행복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마약이라는 인식이 희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최근 중국을 방문한 함경남도의 한 주민 말을 인용해, “빙두(얼음이라는 뜻으로 북한에서는 필로폰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임)는 마약이지만 아편은 마약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북한 주민들이 많다”고 전했다. 오히려 양귀비 재배 등을 통해 아편을 구할 수 있는 농촌 지역에서는 이를 비상시를 대비한 상비약으로 생각해 거의 모든 가정마다 가지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북한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약품마저 구하기 어려운 터라, 주민들이 복통·치통·두통 등이 생기면 이를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으로 아편을 조금씩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필로폰에 대해서는 강력한 단속을 펴는 북한 당국도 아편에 대해서는 의외로 비교적 관대한 편인 것으로 알려졌다.

평안북도에 거주하는 다른 주민 소식통은 “북한이 외화벌이를 위해, 아편을 공들여 재배하게 하는 것도 단속이 심하지 않은 한 이유”이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아편은 마약이 아니라는 인식을 갖게 될 뿐 아니라, 북한 당국으로서도 본인들이 재배를 장려하고 있는 것을 단속하기도 난감할 것이란 관측이다.

북한은 김정은 정권 들어서도 이전과 다름 없이 양귀비 재배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남도에 거주하는 주민소식통은 “전 주민이 동원되는 모내기전투 기간에도 의과대학과 약학대학 학생들은 모두 양귀비 재배 농장에 동원됐다”고 전했다.

한편 자유아시아방송에 상황을 전해 준 한 주민소식통은 “아편은 생활고를 견디다 못해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자살용 약으로 사용하기도 한다”면서 “행복한 잠에 빠져들다가 세상을 뜰 수 있는 약이라고 해서 ‘행복약’으로도 불리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