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NK 지식인 연대

(사)NK지식인연대 북한정보팀이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북한은 납치자 문제에 대한 회담이 본격화되는데 따라 올해 3월부터 일본 정부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해킹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중앙당 35호실(기존 대외연락부) 110 연구소 산하에 ‘특별조사부’가 신설됐다고 한다. 

중앙당 35호실 산하 110연구소는 ‘대외연락부’ 시절인 1995년, ‘기초자료조사부’라는 명칭으로 발족, 북한 내에서는 처음으로 사이버검색 및 해킹을 전문으로 하는 기술 부서로 출발했다.

당시까지는 인터넷보안과 관련한 국가의식이 미약했던 시절로 북한은 인터넷을 통해 미국과 한국의 국가기관, 조직, 단체, 기업, 특정인에 대한 비밀자료들을 비교적 쉽게 해킹했다고 한다.    

110연구소는 발족 초기만 해도 미국과 한국만을 상대로 했으며 필요한 해킹프로그램과 스테카노 그라피, 공격용 디도스 코드들을 가장 많이 개발하였다고 한다. 해킹능력에 있어서는 정찰총국 산하 121국보다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110연구소는 지난 3월부터 북·일 회담에 유리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산하에 ‘특별사조사부’를 임시로 개설하고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 현지 소식통들이 파악한 내용들이다.   

110연구소 산하에 임시로 조직된 ‘특별조사부’는 일본 정부의 의도를 신속히 알아내고 조기에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일본 정부와 외교부, 특정 정치인, 일본 내 납북자 구출단체들을 해킹하고 있다고 한다.   

110연구소 산하 ‘특별조사부’는 이미 일본 정계 요인들의 서버와 컴퓨터, 메일시스템에 APT해킹코드를 심어 놓았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이 지금까지 일본 정부의 의도와 관련해 어느 정도의 자료들을 해킹했는지에 대해서는 소식통들은 밝히지 못했다.  

현재 110연구소 개발팀은 목표가 된 외국의 특정 인물들의 휴대전화에 도청 및 도촬에 필요한 백도어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기 연구를 진행 중이라 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