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코나스넷 최경선 기자

3일 미국 서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해커톤'에서 수상자(오른쪽 세 명)를 소개하고 있는 토르 할보르센 '인권재단' 대표 (오른쪽에서 네번째)와 평가단(왼쪽). /자유아시아방송 양희정
3일 미국 서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해커톤'에서 수상자(오른쪽 세 명)를 소개하고 있는 토르 할보르센 '인권재단' 대표 (오른쪽에서 네번째)와 평가단(왼쪽). /자유아시아방송 양희정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재단’이 3일 개최한 북한으로의 정보 유입을 위한 첨단 기술 개발 경진대회에서, 초소형 위성 안테나와 초소형 라디오를 이용해 북한 주민들에게 외부세계의 정보를 전달한다는 10대 청소년팀의 아이디어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해커톤’이라는 이름의 이 행사에는 10여개 소그룹이 참가했으며 우승을 차지한 3명의 청소년 팀은 북한 주민들에게 메모지 반 정도 크기의 초소형 라디오를 들여보내 매일 외부세계의 뉴스, 드라마 등을 볼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
 
 이 그룹의 매튜 리 씨는 FM, MF, AM 등 적어도 10여 개의 채널을 청취할 수 있고 100킬로미터까지 도달하는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서울에서 전파를 보낼 경우 평양까지 전달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그룹은 또 초소형 위성 안테나를 2018년까지 개발해 북한 주민의 라디오 청취를 돕겠다고 전했다. 초소형이기 때문에 대북 풍선을 통해서 얼마든지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우승 팀으로 뽑힌 이 그룹 세 명 중 두 명은 앞으로 인권재단의 지원으로 한국을 방문해 탈북자들과 협력해 자신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용화할 수 있게 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와이파이 즉 근거리 무선망을 직접 만들어내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한다든지 북한에 작은 모뎀 매개체를 통해 제한된 숫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의 창의적인 제안도 발표됐다.
 
 이번 행사를 개최한 인권재단의 알렉스 글래드스타인(Alex Gladstein) 전략담당 부사장은 “탈북자들이 세상의 많은 사람들과 자신들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행사의 목표를 설명하면서, 행사 참가자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탈북자들과 감동적인 만남을 가졌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