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카카오톡' /뉴스1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카카오톡' /뉴스1
북한에도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무료 메신저인 '카카오톡'이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RFA는 평안북도의 북-중 국경일대 주민 일부와 연락을 주고 받는다는 30대 탈북민 현모씨를 인용해 "북한 보위부가 최근 국경 일대에서 '카카오톡' 사용자를 잡기 위해 상당히 눈을 밝히고 있다"고 전했다.

현씨는 RFA에 "카카오톡을 사용하다 적발되면 완전히 간첩으로 본다고 한다"며 "엄청나게 문제가 커진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현씨는 그러면서도 "국경일대에서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으면 단속에 쉽게 걸리지 않고 낮은 신호에도 메시지가 전달되기 때문에 북한 내부 협조자들과 통하기가 수월하다"며 "북한이 최근 방해 전파를 너무 쏴서 전화하기 어렵던 차에 중국에서 새로 스마트폰을 구입해 카카오톡을 깔아 (북한에)들여보냈더니 좋았다"고 말해 북한 내부에서 카카오톡을 외부와의 소통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RFA는 이와 관련 북-중 국경지역에 거주하는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카카오톡을 장착한 스마트폰이 좋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중고 스마트폰도 300달러(31만원 가량)에 거래되고 있다고 전했다.

동시에 카카오톡이 남한은 물론 미국 등 세계 어디와도 연락이 가능하다는 것을 파악한 북한 보위부의 단속도 강화되고 있다고 RFA는 전했다.

탈북민인 양모씨는 RFA에 "보위부가 손전화(휴대폰)를 단속하면 우선 바탕화면에 카카오톡 앱이 깔리지 않았는지 확인한다"면서 "만일 카카오톡 메시지가 발견되면 간첩으로 몰아붙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