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중앙합동신문센터(합신센터)가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로 명칭을 바꾸고 인권침해 논란이 일었던 시설과 업무 관행도 개선한다.

국정원은 28일 보도자료에서 "탈북민 보호와 위장탈북자 조사 과정에서 인권침해 논란을 빚었던 중앙합동신문센터가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로 이름을 바꾸고 오해 소지가 있는 시설·업무관행도 대폭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병기 국정원장은 이날 오후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에서 현장 업무보고를 받고 표지석 제막식에 참석했다. 합동신문센터가 명칭을 바꾼 것은 문을 연 2008년 이후 6년만이다.

국정원은 "탈북민이 입국해 처음 머무는 곳임을 고려해 오해가 없도록 탈북민 보호·조사과정 전반을 개선하겠다"면서 "조사실도 인권침해 오해를 없애기 위해 개방형으로 바꿨다"고 설명했다.

또 탈북자 중 70% 이상이 여성인 점을 감안해 여성변호사 등 법률전문가를 인권보호관으로 임명, 탈북민 대상으로 법률상담을 하고 인권침해 여부를 점검하는 한편 직원에 대한 인권의식 교육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국정원은 전했다.

이번 센터 명칭 변경은 인사청문회 당시 '(합신센터 관련) 간첩 조작시비라든가 인권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한 이 원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게 국정원의 설명이다.

국정원 합신센터는 최근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피고인인 유우성씨의 동생 가려씨가 "합신센터에서 폭언, 폭행 등의 가혹행위를 받고 오빠에 대해 거짓 진술을 했다"고 폭로하면서 인권침해 논란이 일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