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작년 11월에 13개 지방급 경제개발구(특구)를 지정한 데 이어 평양을 포함한 전역에 특구 6곳을 추가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23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평양시, 황해남도, 남포시, 평안남도, 평안북도의 일부 지역들에 경제개발구들을 내오기로 결정했다"며 "이와 관련해 최고인민위원회 상임위원회 정령이 발표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평양 내 과학연구단지가 위치한 은정구역 위성동, 과학1·2동 일대에 '은정첨단기술개발구'를, 황해남도 강령군에는 '강령국제녹색시범구'를, 남포시 와우도구역 진도동, 화도리에 '진도수출가공구'를, 평안남도 청남구 룡북리에는 '청남공업개발구'를, 숙천군 운정리에는 '숙천농업개발구'를, 평안북도 삭주군 청성로동자구 방산리에는 '청수관광개발구'를 세울 계획이라고 전했다.

북한은 작년 11월 압록강경제개발구, 신평관광개발구, 만포경제개발구, 위원공업개발구 등 경제개발구 13개를 발표한 바 있다. 이로써 북한이 추진하겠다고 밝힌 지방급 경제개발구는 모두 19곳으로 늘었다.

이밖에 북한은 이날 평안북도 신의주시 일부 지역에 조성하는 '특수경제지대'를 '신의주국제경제지대'로 결정하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정령을 발표했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경제개발구를 발표하면서 2002년 경제특구로 개발하다가 중단된 신의주를 다시 개발할 뜻을 밝혀 주목받았다.

이번에 신의주 경제특구에 '국제경제지대'라는 표현을 쓴 것은 이 지역에 대한 중국의 투자가 원활치 않은 가운데 중국 이외 국가의 투자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