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1일 북한의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 문제를 논의한 남북실무접촉 결렬 책임이 남측에 있다고 주장한 북측 담화에 대해 거듭 유감을 표명하고 성의있는 자세로 나올 것을 촉구했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달 17일 판문점에서 열린 인천아시안경기대회 남북 실무접촉이 북측의 일방적인 결렬 선언과 퇴장으로 종료된 이후 18일 외국 보도에 이어 실무접촉에 참가한 북측 대표단장 명의의 담화가 19일 보도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북측이 실무접촉에 참가한 단장명의의 담화를 통해 접촉에 참가한 우리측 대표 등의 태도 등을 비방하면서 접촉 내용을 일방적으로 왜곡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해 다시 한 번 유감스럽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진정으로 인천아시안경기대회에 참가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바란다면 보다 성의있는 자세로 나와야 할 것"을 요구했다.

정부가 실무접촉 재개를 위해 선제안을 할 계획이 있는 지에 대해서는 "북측이 일방적으로 결렬을 선언하고 현장을 박차고 나갔기 때문에 일단은 북측의 태도를 지켜보고 있다"며 "일정기간 북한의 태도를 지켜본 뒤 우리 정부의 입장을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우리 측이 선수단 규모를 문제삼았다는 북측의 주장에 대해서는 "행사를 준비해야 되기 때문에 준비하는 차원에서 세부적인 내역을 물어봤는데 아마 북한은 우리 측이 규모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왜곡해서 발표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남북실무접촉 북측 대표단장은 19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실무접촉 전체 내용을 공개하고 회담 결렬의 책임이 우리 정부에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