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오늘 판문점서 인천 AG 실무접촉
6년여만에 南北 체육회담...北 선수단 및 응원단 파견 관련 구체사항 확정

6자회담 우리 측 수석대표인 황준국(왼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6일 일본 도쿄 외무성에서 일본 측 수석대표인 이하라 준이치(오른쪽) 아시아·대양주 국장을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AP뉴시스
6자회담 우리 측 수석대표인 황준국(왼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6일 일본 도쿄 외무성에서 일본 측 수석대표인 이하라 준이치(오른쪽) 아시아·대양주 국장을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AP뉴시스
 
 

남북이 17일 2008년 이후 6년여만에 남북 체육 실무접촉을 진행한다.

남북은 오는 9월에 열리는 제17회 인천 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 및 응원단의 파견 문제와 관련한 협의를 위한 실무접촉을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내 우리측 '평화의 집'에서 개최한다.

우리측은 권경상 인천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을 수석대표로 정기정 조직위 국제본부장, 김영일 조직위 자문위원이 대표단으로 나선다.

우리측 대표단은 이날 오전 7시20분경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간략한 포토세션을 가진 뒤 판문점으로 출발했다.

권경상 사무총장은 출발에 앞서 "이번 실무접촉은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의 대회 참가에 따른 실무적 제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것"이라며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 차분하고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말했다.

북측은 손광호 올림픽위원회 부위원장 겸 서기장을 수석대표로 장수명, 고경철 등 세명으로 대표단이 꾸려졌다. 장수명, 고경철 두 대표의 소속 및 신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통보해 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측 대표단이 먼저 판문점에 도착해 남측 지역에서 도보로 군사분계선을 넘어오는 북측 대표단을 맞이하게 되며 양측은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실무접촉을 개시하게 된다.

남북이 국제대회 참가 등 체육과 관련한 실무진 간 협의를 갖는 것은 지난 2008년 2월 베이징올림픽에서의 공동 응원단 구성 문제 협의 이후 6년5개월여 만이다.

양측은 이날 북한 선수단 및 응원단의 규모를 최종적으로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과거 3차례 응원단 파견시 우리측이 전액 부담했던 북한 응원단의 체류비용을 이번에도 우리가 부담할지 여부 등도 관심사다.

또 응원단의 입국 수단 및 체류방식, 경호 등에 대한 세부사항도 이번 실무접촉서 논의될 예정이다.

응원단의 입국 수단과 관련해선 최근 북-일 간 '스톡홀롬 합의' 등 적극적 대외 행보를 보이고 있는 북한이 과거 '간첩선'의 오명을 쓰기도 했던 만경봉 92호의 입항을 요청할지도 관심사다.

북한 응원단은 지난 2002년 제14회 부산 아시안게임에 파견될 당시엔 만경봉 92호를 타고 원산에서 출발해 부산 다대포항에 입항했으며 배 안에서 숙식을 해결한 바 있다.

아울러 양측은 이날 아시안게임에서의 선수단 공동입장과 백두산 성화 채화 등에 대한 의견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