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경기도가 전달하려던 5억여원의 산림 병충해 방제약품 지원을 거부한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측은 전날 경기도에 보낸 통지문에서 "인도적 지원을 드레스덴 구상과 연계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취지로 지원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는 당초 지난달 25일 민간단체인 '겨레의 숲'과 북측 민화협의 합의에 따라 대북 산림녹화 사업 재개의 일환으로 5억여원의 솔잎혹파리 병충해 방제약품을 북측에 전달할 예정이었다.

겨레의 숲 측의 이번 대북 산림녹화 사업 재개는 2010년 5·24조치 이후 4년여만에 처음 진행되는 것으로 관심을 모았었다.

북측 민화협은 앞서 지난 4월말~5월경에도 우리측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소속 민간단체들의 인도지원 물자 지원을 거부하면서 "인도적 지원을 정치적으로 악용, 농락하는 것은 인도지원이 아니다"는 식의 논리를 펴기도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다만 "이같은 반응이 아직은 북측 민화협 쪽에서만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북한 당국 차원의 반응으로 보기에는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올 3월 드레스덴 선언을 통해 "남북한 공동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를 함께 구축해 나가야 한다. 농업생산의 부진과 산림의 황폐화로 고통받는 북한 지역에 농업, 축산, 그리고 산림을 함게 개발하는 복합농촌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남북한이 힘을 합해야 한다"며 산림 협력을 강조했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