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2 부산 아시안게임 때 한국을 방문했던 북한 응원단. © AFP=News1 권혁준 인턴기자
지난 2002 부산 아시안게임 때 한국을 방문했던 북한 응원단. © AFP=News1 권혁준 인턴기자

우리측이 17일 개최하자고 수정제의한 인천 아시안게임 관련 남북 실무회담에 대한 북측의 반응이 이르면 14일 나올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이번 아시안게임을 계기로 남북관계 개선에 일단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는 등 17일에 개최하자는 우리측 제안을 받아들일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앞서 이달 10일 인천 아시안게임에 대한 북측 선수단과 응원단 참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간 실무접촉을 15일경 판문점 우리측 또는 북측 지역에서 열 것을 제안했다.

이에 우리측은 11일 다시 17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에서 실무접촉을 열자고 북측에 수정제의했다.

판문점 연락관들이 근무하지 않는 주말을 지나 이르면 14일 북측은 우리측 제안에 답변을 줄 것으로 보인다.

17일 개최는 당초 북측이 제안한 날짜는 아니다. 그러나 이번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남북 간 분위기 전환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만큼 17일 개최안을 그대로 수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실무접촉에선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의 규모, 이동방식 등이 논의될 예정이어서, 이번 대회에 참가할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의 구체적 규모를 알 수 있을 전망이다.

북측이 인천에 보낼 응원단의 규모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파악되지 않고 있으나, '큰 규모'로 응원단을 조직하겠다고 언급한 상태여서 수백여명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03년 대구 하계유니버시아드 당시 역대 최대 규모(303명) 이상의 응원단을 파견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최대 쟁점은 선수단과 응원단의 체류 비용 문제다. 대체로 우리측이 그동안 북측 선수단 및 응원단의 체류비용을 지원해온 만큼 북측은 이번에도 비슷한 입장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당시엔 우리측이 남북협력기금에서 13억5000만원을 북측 인원 체류비용으로 지원한 바 있다.

다만 북한이 최근 단거리 미사일 발사 빈도를 높이는 등 군사적 긴장감을 높이는 등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어 논의 과정에 진통도 예상된다.

이밖에 북측의 제안에 따라 △일부 종목의 단일팀 구성 △합동 응원단 구성 △개회식 등에서의 남북 선수단 공동 입장 등이 논의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