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블룸버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블룸버그

러시아가 4일(현지시각) 북한에 이어 쿠바에 대해서도 옛 소련 시절 빌려줬다가 받지 못한 채무를 90% 탕감해주기로 결정했다고 AFP가 보도했다.

이날 러시아 의회는 쿠바가 진 채무 중 90%인 352억달러(35조5414억원)를 탕감해준다는 내용이 담긴 협정 비준 동의안을 승인했다. 이 비준안은 지난해 10월 양국이 체결한 협상에 따른 것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종 서명을 거쳐 발효될 예정이다.

또한 의회는 나머지 10% 채무도 상환받고 나서, 쿠바의 경제사회발전 프로젝트에 재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지난 5월에도 북한이 진 채무 중 90%인 100억달러를 탕감해줬다. 남은 10% 상환금은 북한의 보건·교육·에너지 분야 프로젝트에 재투자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러시아 크렘린은 푸틴 대통령이 다음 주 쿠바를 거쳐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남미 국가를 공식 방문한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러시아가 국제적으로 고립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AFP는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오는 11일 쿠바 수도인 아바나를 방문해 에너지, 교통, 항공, 우주, 의료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그는 이어 아르헨티나에 들러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대통령과 무역, 에너지 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크렘린은 설명했다. 또 13일에는 브라질에서 월드컵 결승전과 폐막식을 관람하고, 15일에는 브릭스(BRICS) 정상회의에 참석할 계획이다.

브릭스 정상회의에서 푸틴 대통령은 중국, 인도, 남아공 지도자를 만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크렘린은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