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 테리 전 백악관 보좌관, '뉴욕타임즈' 기고문서 주장
"북한 붕괴 가속화 염두한 경제 제재 등 압박정책 강화해야"

 수미 테리(한국명 김수미)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국 담당 국장이 "한국과 미국, 중국 등 관련국은 북한의 붕괴로 인한 이익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고 18일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현재 미 컬럼비아대학 웨더헤이 동아시아연구소 연구소에 재직 중인 테리 전 국장은 최근 '북한이 붕괴하도록 놔두라'는 제목의 뉴욕타임즈 기고문에서 "북한 붕괴가 관련국들에 가져다 주는 장기적인 이익이 단기적인 비용보다 훨씬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테리 전 국장은 한-미-중이 북한의 붕괴가 한반도 안정을 해치고 경제사회적 부담을 줄 것으로 판단하고 지금까지 취했던 전략이 "편협한 시각"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테리 전 국장은 VOA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통일한국이 주변 강대국들과 협력하게 되면 한반도 지역안보가 개선될 수 있고, 안보 혜택이 동북아시아 전체에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320억 달러에 달하는 연간 국방비를 절감하고, 1700만에 달하는 북한 노동력이 추가되며, 6조 달러에 달하는 북한의 광물자원을 활용해 경제적인 이익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테리 전 국장은 "이런 혜택들을 감안할 때 미국과 동맹국들은 대북정책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 붕괴의 가속화를 위한 강력한 압박정책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북 경제제재 강화의 일환으로 개성공단도 중단할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고 VOA는 전했다.

한국계 1.5세인 테리 전 국장은 조지 부시 행정부 때 발탁돼 부시와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한국·일본·오세아니아 담당 국장으로 일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