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자유북한방송 이석영 기자 .

북한 당국이 남한 콘텐츠를 통한 각종정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주민들이 보유하고 있는 전자기기에 대한 등록 의무화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평양소식통은 17일 자유북한방송에 “이달 15일 중앙의 지시로 기존의 선전부에서 하던 전자제품에 대한 등록을 국가안전보위부(남한의 국정원)에서 맡아하기로 했다”며 “전 국민이 7월말까지 해당 도 보위부에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는 전자기기에 대한 등록을 마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국정경험이 부족한 김정은은 체제결속에서 발목을 잡는 중요한 요인이 남한사회에 대한 주민들의 동경심이라 판단하여 국경봉쇄를 비롯한 남한드라마 시청금지, 탈북자 사살, 등 공포정치를 실시한 데 이어 전자기기까지 통제할 속셈이다.
 
소식통은 “등록대상 목록에는 컴퓨터, 손 전화기, 사진기, 녹음기, MP4, 노트텔, 녹화기, 라지오와 ‘메모리 카드(USB, SD)를 몇 개 가지고 있느냐’ 도 등록해야 한다”면서 “장마당에서 기기를 파는 장사꾼들도 시장 담당보위원에게 제품의 이름, 번호, 대수 까지 등록해야 판매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이 전한데 의하면 지시문에는 개인은 물론 공장기업소에서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와 프린터도 제품명과 일련번호를 등록하도록 돼 있어 불만이 이만저만 아니다.
 
그는 “기업소에서는 해당 보위부에 등록할 때 프린터의 복사기능까지 일일이 다 보고해야 한다”며 “검열을 마친 기기들에는 ‘국가안전보위부’라고 씌여진 봉인딱지가 붙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민들이 남조선 드라마를 시청하는 것을 원천 봉쇄하고 내부정보가 밖으로 나가는 것도 통제하기 위해 프린터 등록도 요구한 것 같다”며 “모든 사람들이 ‘기기를 등록하는 순간 감시대상이 될 것이다’면서 등록을 주저하고 있어 담당보위원들이 매 가정에 대한 방문(가택수색)도 하고 있다”고 덧 붙였다.
 
또한 “등록된 사람들은 기기를 사용하다 다른 사람에게 판매할 때는 ‘왜 팔며, 누구에게 얼마에 파느냐’를 해당 보위부에게 알리게 돼 있어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누가 국가를 믿고 속마음을 터놓겠는가”고 반문했다.
 
지난 90년대 중반과 2000년 초반 수많은 주민들이 국경을 넘어 탈북을 하는 것에 대한 보고를 받은 김정일이 ‘갈놈들은 다 가라, 난 300만의 군대와 당원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한 것과 달리 탈북과 남한 동경심 그 자체가 체제를 흔든다고 지레 겁먹은 김정은의 공포정치로 인해 오히려 민심이 떠나고 있다는 것이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주민들의 생활안정보다 자리지킴을 위해 포악스러운 정책을 만들어내는 국가에 대한 불만은 누구라 할 것없이 다 가지고 있다”며 “파는놈도 사고 산 놈도 팔아야 먹고사는 이 사회에서 이런 지시문은 결국 인민들의 숨통을 끊어놓겠다는 것과 같다”고 하소연했다.

- 위 기사는 자유북한방송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