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당국이 99㎡(약 30평) 이상인 농민들 소유의 텃밭을 강제 회수하고 있어 농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2일(현지시간) 복수의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농민들이 텃밭과 뙈기밭에만 정신이 팔려 협동농장 일을 소홀히 한다는 이유로 강제 회수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농촌관리위원회와 리당위원회들에서 규정 면적 이상의 텃밭을 가진 농민들의 텃밭을 회수하기 시작했다고 RFA에 밝혔다.

북한 당국은 올해 ‘농업분조장 대회’ 이후 ‘분조관리제’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농촌 주민들이 가지고 있던 30평 이상의 텃밭과 산림을 훼손해 일군 뙈기밭들을 모두 국가에 바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북한이 이런 조치까지 취하게 된 것은 농민들의 텃밭과 뙈기밭이 계속 넓어지면서 협동농장 밭을 침범하는 데다 농민들이 제 집 농사에 집중하느라 협동농장 일을 제대로 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농민들은 ‘주체농법’에 따라 30평 미만의 텃밭만 가지게 돼 있지만, 200평 이상의 텃밭을 소유하고 있는 농민들도 많다고 RFA는 전했다.

RFA에 따르면, 북한의 고(故) 김일성은 1964년 2월 ‘사회주의 농촌문제에 관한 테제’를 발표하면서 남새(채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민들에게 30평 미만의 텃밭은 허용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식량난이 거듭되면서 북한 농민들은 텃밭 재배 작물을 채소가 아닌 강냉이와 고구마 등 식량 대용 농산물로 바꿨으며, 최근에는 수박과 참외 등을 심어 돈벌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들은 “농작물들이 한창 자라고 있는 때에 강제로 텃밭을 빼앗고 있어 농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면서 "특히 텃밭을 회수한 후에는 뙈기밭도 강제로 회수한다는 소식이 있어 농민들이 반발하고 있다”고 RFA에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