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에 대비해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과 경영 안정을 돕는 ‘중소기업 통일대비 전담팀’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조봉현 IBK 경제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1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주간 행사로 열린 ‘통일경제시대 대비 중소기업의 역할과 과제’ 토론회에서 “중소기업청, 중기중앙회 등 관련 기관이 모여 중소기업이 통일 경제의 기회 요인을 적극 이용하도록 돕는 전담 기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연구위원은 “해외에 진출했다가 국내로 돌아오는 유턴 기업이 북한을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고 내수 시장이 넓어지는 효과가 있다”며 “고질적인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어 중소기업에 다양한 기회 요인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 연구위원은 “이 같은 이점을 살리려면 개별 기관의 분산된 정책을 하나로 묶어 추진하는 통일 지원 컨트롤타워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제2개성공단 등 북한 지역 특성에 맞는 중소기업 전용단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현재 북한 황해도 해주·남포 지역이 전력 수급이 용이하고 개성과의 접근성이 좋아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

한편 IBK경제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통일 경제 시대에 준비하고 있다’고 답한 중소기업은 1.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기문 중앙회 회장은 “중소기업 대다수가 통일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편”이라며 “기업 자체적인 준비와 함께 종합적인 지원정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