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

박근혜 대통령이 얘기한 통일대박은 저절로 열리는 대문이 아니다. 새로운 시대는 수많은 사람의 피와 노력의 결정체다. 그런 사람들에게 영예로운 훈장을 줘서 장려할 필요가 있다. 북한도 이른바 '조국통일상'을 만들어 통일을 강조하고 있다. 1990년 7월 제정된 북한 '조국통일상'은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에 공헌한 애국인사'를 수여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제껏 김구·여운형과 오익제 전 천도교 교령, 문익환 목사 등이 수상했다. 임수경씨도 통일상 수상자이니 북한의 통일상은 진정한 통일상이 아니라 '분열상'이라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훈장은 대한민국 국민이나 우방 국민으로서 뚜렷한 공로를 세운 자에게 수여한다고 상훈법 제2조는 규정한다. 대통령과 배우자가 받는 최고훈장인 무궁화대훈장 등 12종이 각 5등급(무궁화대훈장 제외)으로 구분돼 총 56종이다. 건국훈장(건국공로나 국가유지공로), 국민훈장(국가발전), 무공훈장(전투), 근정훈장(공무원), 보국훈장(국가안전), 수교훈장(외교), 산업훈장(산업발전), 새마을훈장(새마을운동), 문화훈장(문화예술발전), 체육훈장(체육발전), 과학기술훈장(과학기술발전) 등이 있지만 통일에 기여한 이에게 주는 훈장은 보이지 않는다.

요즘 국정원이 도마 위에 오르지만 우리는 국정원 직원이 통일을 위해 북한에 들어갔다가 목숨을 바쳤다는 뉴스를 들어본 적이 없다. 또 누가 북한에 들어가 북한 주민들에게 자유의 메시지를 전해주려다 희생됐다는 소식도 거의 들어본 적이 없다. 대가를 바라서 그런 일을 해서는 안 되겠지만 대체 무의미한 희생을 누가 자초할 수 있겠는가.

훈장 제작 비용은 20만~100만원 정도로 그리 비싸지 않다. 정부가 그것을 만드느냐 마느냐의 의지가 문제다. 정부는 무궁화대훈장 다음으로 '통일대훈장'을 제정해야 한다. 우리 민족의 진정한 건국은 통일로 종결될 때 가능하다. 북한의 독재와 세습정치가 종식되지 않고 어떻게 대한민국 완성을 말할 수 있는가. 그 성스러운 위업에 한목숨 서슴없이 바치도록 국민을 불러일으키는 일이 어떻게 단순한 '호소'만으로 가능한가. 국회는 통일대훈장을 속히 제정해 대한민국 숙원인 통일을 촉진하는 데 국민 대중이 떨쳐나서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통일된 다음 통일대훈장 수상자들을 국립현충원보다 더 훌륭한 '통일현충원'에 정중하게 모셔야 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