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경제자문회의 현정택 부의장은 8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DC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 SAIS가 공동 주최한 '통일시대 준비를 위한 남북경제협력 방안' 세미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선언의 출발점이 바로 통일을 '편익과 혜택' 중심으로 바라보자는 것"이라며 "내수 확대와 시장 확대에 따른 경제 활성화, 안전보장 쪽으로 눈을 떠야 한다"고 말했다.

안종범 새누리당 의원은 "그동안은 북한의 국내총생산 규모를 남한의 일정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한다는 인식 때문에 통일이 부담으로 다가왔지만, 유·무형의 편익을 고려하면 '대박'이 가능하다"며 '통일대박론'을 폈다. 그는 "대신 사회보장은 현금 지원 위주에서 서비스 위주로 줄여야 독일 같은 고비용 지출 사태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줄일 것은 줄이고 민간 펀드를 만들면 큰 부담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미국 하원 의원을 지낸 김창준 자문위원은 "남북이 통일되면 주변국이 그동안 쓰던 안보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이를 일정 기간 통일 지원에 사용한다면 통일 비용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며 '통일대박론'에 공감의 뜻을 밝혔다. 개성공단 활성화 등을 통해 북한 경제의 펀더멘털을 강화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토론에 나선 미국 정부 당국자와 한반도 문제 전문가들도 '통일대박론'에 원론적으로 공감했다. 다만 북한이 비핵화 의지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냐는 의견도 나왔다. 일부 참석자는 "지나친 낙관론은 경계해야 한다"며 통일 논의에 대한 속도 조절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