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3일 노동신문을 통해 남한의 대북정책을 대결정책이라고 비난하며 대결과 신뢰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이 신문은 이날 '대결과 신뢰는 절대로 양립될 수 없다'는 제목의 논설에서 남측의 대북정책인 한반도신뢰프로세스에 대해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과 아시아침략 전략에 적극 편승해 동족압살의 불순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극악한 대결정책"이라고 비난했다.

신문은 "신뢰프로세스는 북남 사이의 불신과 대결을 격화시키는 근원"이라며 남한 정부가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방조하고 북한인권문제를 앞세워 체제통일의 흉심을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미합동군사훈련인 '키 리졸브'와 '독수리훈련'을 거론하면서 "결국 우리를 무장해제시키고 외세와 함께 북침전쟁을 도발하기 위한 호전적 구호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신문은 "대결인가 신뢰인가, 어느쪽인가"라며 "허튼 말장난을 작작하고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의 공개질문에 명백한 대답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 조평통은 지난달 23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공개질문장을 발표하고 "북남관계의 전도는 전적으로 박근혜의 태도 여하에 달렸다"고 주장했다.

공개질문장에는 5·24 조치의 해제 여부를 비롯해 전쟁과 연방제 통일 간 선택,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 국가보안법 철폐 등을 요구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이 같은 공개질문장은 이전에도 종종 있었고 특별히 새로운 내용도 없다"며 북측의 요구에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