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 미사일 발사장에서 최근 엔진 시험을 한 징후가 포착되는 등 활동이 활발한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산하 한·미연구소가 운영하는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38노스는 1일(현지시간) 공개한 최신 보고서에서 "상업위성 사진을 비교분석한 결과, 동창리 서해 발사장에서 대형 우주발사체(SLVs)나 장거리 탄도미사일 개발과 관련된 다수 의미 있는 활동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38노스는 또 KN-08 이동식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엔진 시험이 지난 3월 말에서 4월 초 사이 1차례 또는 그 이상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미사일 개발 논리로 볼 때 다음 단계는 전체 미사일 시스템에 대한 발사 시험이 뒤따르게 된다.

38노스에 따르면 지난 2012년 12월 장거리 로켓 '은하 3호'를 발사하는 데 사용했던 발사대를 더 큰 로켓을 쏘아 올릴 수 있게 최고 50m 높이로 확장·개량하는 작업도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이 작업이 올 초여름까지는 끝날 것 같지 않아 이 시설에서 그때까지는 발사 시험이 이뤄지기 어려울 것으로 38노스는 예상했다.

이밖에 38노스는 또 여러 개의 내부 벽을 갖춘, 지름 약 40m 특이한 모양의 원통 구조물을 새로 건설하는 작업도 포착됐다고 전했다.

북한 전문가는 "이례적인 디자인의 이 신축 구조물을 건설하는 작업이 지난 한 달 동안 급속 진행된 가운데 그 용도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새로운 발사대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