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자유아시아방송 워싱턴-양희정 yangh@rfa.org

미국의 대북인권단체 링크의 박석길 정보전략부장은 6월 12일부터 15일까지 캘리포니아주에서 젊은이들과 미국의 북한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정상’이라는 의미의 ‘서밋(Summit)’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박석길 부장: ‘서밋’은 대학생 위주의 토론회인데요. 캘리포니아주 말리부의 페퍼다인대학에서 합니다. 13일과 14일에 주요 행사가 있는데요. 주제는 새로운 북한을 알리고, 북한에 대한 새로운 비전, 전략을 논의하고, 특히 학생들 위주로 (북한을) 알리려고 하는 겁니다.

박 부장은 특히 장마당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북한을 알리기 위해서 90년대에 태어난 젊은층으로 북한인권 운동가로도 활동하는 이성민, 박연미, 주양 학생 등과 북한 정권과 주민의 관계나 장마당을 중심으로 한 북한 경제체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런 변화를 가속화 시켜서 주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석길 부장: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COI) 보고서가  나오고 나서 사람들이 (북한인권이) 얼마나 심각한 지를 깨닫게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좀 더 구체적으로 최신 북한 소식을 최근에 나온 북한 사람들로부터 직접 듣고 정확히 북한이 어떻게 변하는 지를 알고 그에 따른 정책 수립의 기회를 준비하려는 거죠.

탈북 대학생과의 토론회에는 송한나 대표와 박석길 부장 등 링크 임직원을 비롯해 수 미 테리(Sue Mi Terry) 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한반도국장, 캐나다인 사이먼 스토프스키, 마티나 스토프스키 씨 부부 등이 참석합니다.

한국에 사는 이들 캐나다인 부부는 동영상 공유사이트인 유튜브에 자신들의 한국 생활과 한국의 K-pop 등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올려 150만 명 이상의 관심을 끌고 있는 유명인들입니다. 이들은 앞서 인터넷 인기동영상 선발대회에서 받은 상금 5만 달러 전액을 링크의 탈북자 구출활동에 기부하기도 했습니다.

링크의 박 부장은 주로 20대와 30대의 젊은이들의 토론의 장으로 미국 이외 다른 나라에서도 웹사이트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