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4일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보낸 '공개질문장'에 대해 "일일이 대응하거나 답변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군사훈련 중단과 5·24대북제재 조치 해제 등 기존 북한 입장을 반복하고 새로운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 관련 류길재 통일부 장관도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북한의 공개질문장 발표에 대한 정부의 대응 계획에 대해 "질문 내용 자체가 특별히 새로운 내용이 아니다"며 "이 시점에 왜 북한이 그런 것을 전달했는지 의도에 대해 평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북한 조평통은 전날 '박근혜에게 보내는 공개질문장'에서 평화통일과 전쟁 중 무엇을 바라는지, 8월 예정된 한미군사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중단 용의가 있는지, 5·24조치 철회와 서해 평화수역 조성 의향이 있는지 등 10개 항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었다.

북한이 공개질문장을 우리 측에 보낸 것을 두고 일각에선 4차 핵실험을 앞두고 마지막 명분쌓기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당국자는 '서해 5개 섬 열점지역을 평화수역으로 만들자'는 북측의 주장에 대해 "기본적으로 남북 간에 쭉 진행된 것을 보면 북한이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찬성해서 된 게 없다"면서 "(북한 입장에) 개의치 않고 내부적으로 할 수 있는 준비는 계속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10·4 선언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존중하지만 이행을 위한 남북간 구체적 협의가 필요하다는 게 정 부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흡수통일 계획이 없다는 것을 명식적으로 밝힐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정부는 모든 상황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한미연합 군사훈련 종료 후 대북성명이나 담화를 내놓을 계획에 대해서는 "조만간 (담화를 ) 검토하는 바가 없다"고 못박았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