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자유아시아방송 서울-문성휘 xallsl@rfa.org

“지금 상태로 계속 가다간 농작물이 아니라 사람도 말라 죽을 것 같다” 19일 자유아시아방송과 연계를 가진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북한에서 계속되는 가뭄에 대해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국경연선에 위치한 함경북도 연사군과 무산군, 회령시 일대는 3월말 경에 보슬비가 약간 내린 것이 전부라며 가끔씩 하늘에 구름이 많고 우레가 칠 때도 있지만 비는 몇 방울 정도 내리다 만다고 소식통은 안타까움을 드러냈습니다.

함경북도는 4월 12일 경부터 시작된 밭갈이가 이제 막바지에 이르렀고 5월 1일부터는 씨붙임을 시작해야 하는데 땅이 너무 말라 농작물이 제대로 싹이나 틀 수 있겠는지 큰 걱정이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얼마 전 함경남도의 친척집을 다녀왔다는 양강도의 한 소식통도 “길주이남 지역은 가뭄이 너무 심해 밀, 보리가 노랗게 말라죽어가고 있다”며 “당장 큰 비가 내리지 않으면 올해 농사를 다 망치게 될 것”이라고 20일,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함경남도 내 협동농장들은 가뭄이 너무 심해 아직 강냉이를 심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길주이남지역에 비하면 양강도는 그동안 소나기가 몇 번 내린 덕에 “그래도 괜찮은 편”이라고 그는 언급했습니다.

한편 소식통들은 극심한 가뭄 못지않게 주야간의 큰 온도차도 전반적인 농사형편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21일 연락이 닿은 자강도의 한 소식통은 “계속되는 가뭄과 낮밤의 큰 온도차로 개인들이 심은 올(조생종) 강냉이의 잎들이 모두 벌레 먹은 것처럼 부디(꼬부려)져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번 부디진 강냉이는 제대로 성장하지 못한다는 게 그의 설명입니다.

이런 상황을 전한 소식통들은 “올해 경제의 ‘주 타격방향’을 농업이라고 하는데 농사는 오로지 하늘이 해주기에 달린 것 아니냐”고 탄식하며 “올해 농사를 망칠까 걱정하는 농민들의 한숨이 벌써부터 깊어가고 있다”고 암담한 북한의 농사형편을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