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당국, 10여일전 핵실험 징후 포착 "언제든 핵실험 가능"
다른 고강도 도발 가능성… 핵실험 없을거라는 관측도
韓·美, 中에 北 핵실험 못하게 압박 요청… 추가제재도 검토

북한의 4차 핵실험 강행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정부와 군 당국이 긴박하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부근의 상황 변화에 대한 정밀 관측에 들어가는 한편 미국·중국 정부와 긴밀한 공조 체제도 가동하고 있다.

◇북, 핵실험 준비 마쳐

한·미 정보 당국이 북한 풍계리에서 핵실험 징후를 포착한 것은 10여일 전이다. 풍계리 갱도 3개 중 2·3차 핵실험을 한 서쪽 갱도 외에 새로 만든 남쪽 갱도에 핵폭발 장치와 계측 장비가 반입되고 계측 장비와 지상 통제소 간 통신 케이블 연결도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북한은 핵실험 기술 향상에 따라 갱도 되메우기 없이 여러 차단벽을 설치함으로써 실험 준비를 마친 것으로 분석됐다. 국방부 대변인은 22일 "북한이 언제든지 기습적으로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상태"라고 했다.

 
 
북한은 핵탄두를 탄도미사일에 달 수 있도록 소형화하는 동시에 폭발력이 크게 강화된 핵무기를 실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수소폭탄 전(前) 단계로 폭발력이 크고 크기와 무게를 줄인 '증폭(增幅) 핵분열탄(boosted fission weapon)'이 유력한 실험 대상으로 꼽힌다. 서쪽 갱도가 곧바로 핵실험이 어려운 상태임을 감안할 때 동시 다발적인 핵실험보다는 시차(時差)를 둔 연쇄 핵실험이 이뤄질 가능성도 높다.

◇핵실험 외에 '성동격서' 도발 가능성

군 당국은 북한이 핵무기 기술의 고도화를 달성한다는 목적 외에도 25일 방한할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충격 압박 요법'을 쓰기 위해 핵실험을 강행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북한 내에서 "긴장이 생기기 직전 분위기인데 큰 한 방을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북한이 핵실험 외에 다른 고강도 도발을 할 가능성도 있다. 일종의 '성동격서(聲東擊西)'전술을 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핵실험 시 세월호 사고로 어려움에 처한 박근혜 정부가 국면 전환을 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핵실험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분석도 없지 않다.

◇미·중과 '북 핵실험 저지' 공조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 정부는 북한의 그런 활동을 매우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다"고 했다.

한·미 당국은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유엔 안보리에 회부해 추가 제재를 할 방침이다. 또 유엔 제재와는 별도로 한·미·일 정부가 개별적으로 금융·경제 제재를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날 "북한이 만약 추가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북핵 문제에 대응하는 전체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구도가 바뀌는 근본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제사회는 더 이상 북핵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중국과도 북핵 공조가 한층 강화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한·미 당국이 중국에 북한이 핵실험을 하지 못하도록 다방면의 압박을 가해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다"며 "중국 정부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북측을 설득·압박하고 있다'는 뜻을 전해오고 있다"고 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지재룡 주중 북한 대사를 불러 핵실험 시도에 대해 강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했다.

정부 당국자는 "아직까지는 북한이 중국에 '핵실험 실시' 계획을 통보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며 "중국이 4차 핵실험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도 쉽게 핵실험을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