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북한전략센터 블로그

결혼은 ‘남녀가 정식으로 부부 관계를 맺음’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릴 적부터 결혼을 하기 전까지 결혼에 대한 낭만을 가지고 살아가는데요. 우리나라만 해도 많은 젊은이들이 결혼을 하기 위해 짝을 찾고, 자신에게 맞는 배우자를 만나 결혼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북한의 결혼문화는 어떨까요? 오늘은 흔히 볼 수 있는 남한의 결혼문화와 달리, 남한과 조금 다른 북한의 결혼문화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북한은 결혼식을 하기 전에 신랑과 신부가 약혼식을 한다고 합니다. 약혼을 할 때 신랑 가족들은 신부 가족들에게 딸을 주어서 고맙다는 답례의 의미로 결혼식 날 입을 옷, 화장품 등을 예물로 준다고 하는데요. 약혼식이 모두 끝나고 난 후에는 양측의 어른들이 마주 앉아서 결혼식 날짜를 정한다고 합니다. 남한에서는 결혼식을 연중 아무 때나 하지만, 북한에서는 결혼식을 주로 봄, 가을에 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춥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뿐만 아니라 가을에는 농촌에 사는 사람들이 농사를 짓고 곡물을 팔아야 결혼식 할 돈이 생기기 때문에, 대부분의 주민들이 가을에 결혼하는 것을 무척 선호한다고 합니다.

북한의 결혼식은 대부분 전통 혼례식으로 치러진다고 하는데요. 사실 요즘은 전통 혼례식이라고 해서 신랑신부 모두 전통한복을 입거나 맞절을 하는 것이 아닌, 여자들만 한복을 입고 남자들은 양복을 입은 채 결혼식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북한의 많은 주민들은 직장 또는 문화회관을 비롯한 대중시설을 결혼식장으로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평양에서 결혼식이 가장 많이 치러지는 장소로는 시내에 있는 경흥관, 문수식당, 청류관 등의 음식점이라고 합니다. 결혼식 때 주례 겸 사회를 맡은 친구나 직장상사에 의해 진행되는 결혼식은 떡, 국수, 강냉이, 술 등을 준비한 조촐한 피로연으로 진행된다고 하는데요. 이때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들은 축의금을 내는데 평균적으로 북한 돈 5~10원을 내거나 선물로 강냉이, 쌀 등을 낸다고 합니다. 또한 결혼을 하게 되면 직장에서는 결혼축하금이 100원 정도 나온다고 하는데, 결혼식을 치르는 집에서는 이 모든 것들이 생활에 많은 보탬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결혼식을 앞두고 양가 사이에 주고받는 혼수는 어떨까요? 북한은 남한과 달리 주택을 국가에서 공급받고 있기 때문에 ‘내 집 마련’에 대한 압박감이 덜하고, 시댁에서 결혼생활을 하는 것을 당연한 일로 받아들이고 있다 하는데요. 이때 혼수는 신랑과 신부 모두 생활용품 위주로 하는데, 신랑의 경우에는 옷감과 화장품을 준비하고, 신부는 장롱과 재봉틀, 그릇, 이불 등 생필품 위주로 준비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부 측에서 조금 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가전제품까지 장만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반면 고위층으로 분류되는 중앙당급 간부자녀들이 결혼을 할 때는 ‘대장함’으로 불리는 예물함이 양가에 전해진다고 하는데요. 신랑은 대부분 이 함 속에 신부를 위한 옷이나 화장품을 넣는다고 하고, 신부는 가족들을 위한 양복천 등을 넣는다고 합니다. 또한 북한에 있는 재일 교포들이나 당고위층간부들은 시집가는 딸에게 이불장, 책장, 신발장, 냉동기, 세탁기, 텔레비전, 선풍기 등 여러 가지 혼수들을 준비한다고 하는데, 이 혼수들은 일반 북한주민들이 감히 엄두도 낼 수 없는 물건들이라고 합니다.

 
 
한편 북한에서는 90년대에 접어들면서부터 외부사조의 유입으로 인해 연애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70년대까지만 해도 북한에서는 주로 중매결혼이 이루어졌지만, 80년대부터 연애결혼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다가 현재의 모습까지 이르렀다고 합니다. 또한 시간이 흐르자 북한 여성들 사이에선 이상적인 배우자상도 변화되었다고 하는데요. 과거에는 국가안전보위부나 사회안전부 등과 같은 권력기관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가장 인기가 있었으나 최근 북한 여성들은 외교관, 무역회사직원, 선원, 운전사 등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는 남성들을 선호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북한의 결혼문화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우리와 한 민족이지만 조금은 다른 북한의 결혼문화가 신기하게 느껴지진 않았나요? 하지만 반면 어쩔 수 없는 한 민족이기에 여러 가지 비슷한 결혼문화가 있는 것을 보고 어서 빨리 통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졌습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