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자유북한방송 이석영 기자.

북한 김정은이 외부정보유입, 내부정보유출, 대량탈북, 등을 차단할 목적으로 최근 국경지역의 민간인 주택과 공공기관을 모두 철수할 데 대한 지시를 내려 주민들 속에서 불만이 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함경북도 회령 소식통은 10일 자유북한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2월 말 경 그(김정은)가 함경도부터 신의주까지 국경연선(지역)의 주택들과 공장·기업소를 모두 철수시키라는 지시를 내렸다”며 “국경연선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불법활동이 체제안정에 걸림돌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이 전한데 의하면 김정은은 국경지역 도당 책임비서들과의 담화에서 “김정일 동지께서 생전에 하시려고 하던 사업들을 내가 꼭 이루고 싶다”면서 그 첫 번째 사업으로 국경지역에서 살고 있는 일반인들의 주택을 강뚝에서 100m, 공장·기업소는 50m로 철수하는데 관계부문일꾼들이 노력할 것을 지시했다.
 
소식통은 “민간주택들을 철수하려는 계획은 지난 2004년에 세워졌으나 시장경제의 80%가 국경을 통한 불법밀수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과 자금문제로 착수하지 못했다”며 “또한 식량도 해결하지 못한 상황에서 국경을 차단하면 주민들의 불만이 커진다는 것을 김정일도 알았기 때문에 선뜻 결심을 내리지 못한 사업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 장마당에서 거래되고 있는 소비품과 식량은 거의 대부분 국경을 통해 불법밀수로 들어오고 있다”며 “국제제재에 동참한 중국때문에 세관을 통한 수입은 예전보다 대폭 줄어든 상황에서 국경을 차단하는 것은 목을 졸여 죽이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다”고 전했다.
 
이어 “지시를 받은 도안의 간부들도 어마어마한 자금과 오랜 시간을 요구하는 이 건설을 달가워하지 않는다”며 “젊은 지도자가 아무런 준비없이 욕망과 자신감만 가지고 내린 지시때문에 결국은 체제결속이 아니라 오히려 비난만 낳고 있다”전했다.
 
소식통은 “두만강과 압록강 연선의 수백만 주민들이 당장 들어가 살 집도 없는 상황에서 대량탈북이나 외부정보 유입 때문에 무리한 건설을 추진한다면 아마도 비난이 아니라 폭동도 일어날 것이다”며 “벌써부터 주민들 속에서는 그(김정은)에 대해 ‘하나생각하고 둘은 모르는 우둔한 인간’이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고 덧 붙였다.
 
정치경험이 부족한 어린 ‘지도자’는 국경을 통해 ‘비사회주의’ 요소가 유입되어 가뜩이나 불안정한 체제를 위협한다고 생각하지만 수많은 아사자를 낸 ‘고난의 행군’시기 주민들의 불만을 잠재우고 오늘까지 북한체제를 유지할 수 있게 한 것은 불법밀수로 유입된 식량과 각종 생필품이라는 사실을 잊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