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자유아시아방송 서울-문성휘 xallsl@rfa.org

유진벨 재단’을 비롯한 한국의 대북지원 단체들과 국제사회의 꾸준한 의료지원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북한의 결핵퇴치 사업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3월 24일, ‘세계 결핵의 날’을 맞으며 북한보건당국은 평양 인민대학습당에서 열린 학술토론회에서 올해 결핵퇴치를 위한 투쟁을 보다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바 있습니다.

북한의 언론도 결핵퇴치를 위한 보건당국의 노력을 적극 보도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북한 전역에서 “결핵치료와 예방을 위한 사업이 전례 없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고 여러 내부 소식통들이 밝혔습니다.

자강도의 한 소식통은 “결핵퇴치 사업을 위해 지난달 말부터 전국의 각 시, 군들에서 모든 주민들을 상대로 의무적인 건강검진이 실시되고 있다”고 6일, 자유아시아방송에 전했습니다.

지금껏 북한은 전국적인 규모에서 예방접종을 실시한 적은 많아도 주민들을 상대로 의무적인 건강검진을 한 사례는 없었다고 그는 강조했습니다. 북한주민들의 경우 군복무나 중앙봉사기관에 선발된 사람들만 건강검진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이와 관련 양강도의 한 소식통도 7일, “이번 건강검진은 청진기를 통한 진찰부터 혈액검사, 렌트겐(X레이) 촬영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고 말했습니다. 검사대상은 생후 6개월 이상 어린이들부터인데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결핵과 함께 영양실조 여부에 대한 진단도 내리고 있다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또 다른 양강도의 소식통도 “기존의 ‘결핵과’를 ‘호흡기 내과’로 이름을 바꾸었다며 건강검진 결과 결핵환자로 의심되면 ‘이소니찌트(이소니아지드)’를 처방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당국도 주민들의 건강검진을 위해 각 지역 ‘인민병원’과 ‘제3예방원(결핵예방원)’에는 전기를 정상공급하고 있다고 그는 언급했습니다.

한편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매 인민반마다 한두 명씩 결핵환자가 있을 정도로 결핵이 크게 확산돼 있다”며 “결핵 확산의 근본 원인은 사회에 만연한 마약”이라고 단정했습니다. 북한산 마약, 필로폰은 흡입관을 통해 직접 연기를 들이키는 식인데 이 과정에 서로가 흡입관을 나누어 쓰는 경우가 많아 결핵이 급속도로 퍼질 수밖에 없다는 얘기입니다.

-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