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를 맞이한 북한의 장수 어르신이 생일 잔치를 벌이고 있는 모습. / 출처 - 자유아시아방송
100세를 맞이한 북한의 장수 어르신이 생일 잔치를 벌이고 있는 모습. / 출처 - 자유아시아방송

북한에도 결혼식이나 회갑잔치 등을 위한 각종 음식을 미리 주문받아 배달까지 해주는 신종 업체가 등장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보도했다. 남한의 출장음식 서비스와 유사한 형태의 업종이 기초적인 수준이지만 북한에도 등장한 것이다.

자유아시아방송의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이런 업체는 정부 차원이 아닌 민간 차원에서 운영되고 있다. 신의주의 한 주민소식통은 이에 대해 “음식솜씨가 좋은 주민들 중에는 돈 많은 부유층들의 결혼식이나 회갑잔치 등이 있으면 음식 주문이 들어올 것을 예측하고 미리 음식재료를 준비했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신속하게 음식을 만들어 배달해주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 증언에 따르면 이런 업체들은 이미 운영을 시작한 지 상당한 시간이 지난 것으로 보인다. 안정된 운영 방식이 정착해 전화 한 통화만 하면 웬만한 음식은 짧은 시간에 만들어 보내주고, 예상보다 많은 손님들이 찾아와 미리 준비한 음식이 모자랄 경우에도 돈만 있으면 당황할 필요 없이 음식을 주문해 손님을 대접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이 같은 서비스는 부유층이 거주하는 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함경남도의 한 주민 소식통은 “음식배달 업종은 부유층을 상대로 한 것이어서 평양을 비롯해 신의주, 청진, 함흥 같은 큰 도시에는 꽤 있지만 지방 도시에서는 수요가 없기 때문에 찾아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아직까지 음식배달 서비스에 대한 북한 정부 당국의 통제는 없는 편이다. 서비스 이용자 대부분이 부와 권력을 손에 쥔 사람들이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주민 소식통은 “사소한 것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돈벌이 행위가 엄격하게 통제된 사회이기는 하지만, 이런 사람들을 단속하면 고급간부들도 일상생활에 곤란을 겪게 되기 때문인지 아직까지는 당국이 통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