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원주지역에 정착하는 북한이탈주민이 매년 증가하는 가운데 물적 지원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시민들의 열린 자세와 질적 지원이 중요하다.

3일 원주시에 따르면 원주지역에 정착하는 북한이탈주민은 해마다 늘고 있는 추세다. 2011년 164명, 2012년 180명, 2013년 186명으로, 4월 현재 207명을 기록했다.

시 관계자는 북한이탈주민이 매년 증가하는 이유는 서울‧수도권과 가깝기 때문이며,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매년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한 지원책을 연구‧고민해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예산 4830만원을 투입해 지역협의회 운영, 원주뿌리내리기, 운전면허취득지원, 공부방 운영, 북한이탈주민자녀 능력개발지원 및 수학여행경비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 중 원주시의 주요 시책이자 북한이탈주민에게 가장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은 강원 남동부하나센터가 위탁 운영 중인 ‘원주뿌리내리기’ 사업이다.

이 사업은 검정고시나 한식조리사,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등 취업에 필요한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지난해에는 7명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6명이 컴퓨터자격증을, 1명이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허천봉 주민생활지원과장은 “한 사람이라도 더 취업해서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을 돕고 있다”며 “일할 수 있는 나이에 있는 사람은 취업을 하는 것이 적응하는데 필수”라고 말했다.

원주 흥업면에서 탈북청소년교육공동체 ‘셋넷학교’ 박상영 교장은 “북한아이들이 상대적 박탈감이나 자본주의 사회를 건강하게 받아들이지 못해 다시 탈남하는 경우가 있다”며 “무조건 대학, 무조건 서울이 아니라 자기 적성에 맞는 자격증을 취득해 직장생활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수도권과 가깝고 문화생활 요건이 충분히 갖춰져 있는 원주지역의 북한이탈주민 수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들을 받아들이는 자세와 질적인 시책도 중요하다는 의견이다.

허 과장은 “그들과 우리의 모습이 다르지 않다. 북한 출신이라고 무조건 동정하는 것도 바람직하진 않지만 같은 이웃이라고 생각하고, 차별대우가 없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예산을 더욱 늘려 정서적인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책을 늘려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