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30일 박근혜 대통령의 독일 드레스덴 핵 관련 발언, 민간단체들의 삐라 살포 등을 정면비판한 북한 남북고위급 접촉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적반하장’식 행태라며 일축했다.

통일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이같이 비판한 뒤 “북한의 발표는 북한 당국 스스로 남북간 합의를 정면 위반한 것으로, 이러한 행태가 재발돼서는 안된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통일부는 그러면서 “우리 민간단체와 언론이 헌법적으로 보장받은 표현의 자유를 행사하는 것을 법적 근거 없이 제한할 수 없다는 점은 명백하다”며 삐라살포 등이 남북 합의사항 위반이라는 북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 “(북측이)우리 정부가 비방·중상을 한다는 근거 없는 주장을 펴며 우리 국가원수를 비난하고, 잿더미·불바다와 같은 위협을 가했다”며 “정부는 북한에 대해 비방중상을 한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통일부는 특히 “한반도 평화를 위해 국제사회가 한 목소리로 비핵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을 자신들에 대한 비방이라고 억지를 부리며 상식 이하의 표현으로 우리 국가원수를 모독하는 무례한 언행을 계속 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앞서 전날 남북고위급 접촉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핵 관련 발언과 일부 단체의 대북 삐라 살포행위 등을 "엄중한 배족적(반민족적)인 반역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27일에도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이 박 대통령의 핵안보정상회의 발언과 관련 “방구석에서 횡설수설하던 아낙네의 근성” 등 원색적 표현을 써가며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