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공동토론회가 오는 30일 중국 선양(瀋陽)에서 열린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관계자는 26일 "북한의 '조선 일본군 종군 성노예 및 강제연행 피해자 보상대책협의회(약칭 조대위)'와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학술토론회를 이번 달 말에 중국에서 가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남북이 일본군위안부 문제로 만나는 것은 2007년 5월 서울에서 열린 위안부 문제 아시아연대회의에 북측이 참가한 이후 8년 만이다. 2008년 이후 남북관계 경색으로 만남이 무산됐었다. 최근 일본이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사과와 보상을 외면하고 역사 왜곡 발언을 잇달아 쏟아내는 등 아베 정권의 우경화가 노골화하자 남북이 공동 대처하기 위해 다시 만나기로 한 것이다.

우리 측에서는 24명이 토론회에 참석하며 위안부 할머니 1명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대협 관계자는 "위안부 할머니의 구체적 인적 사항은 추후 보도 자료를 통해 공개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 측에서는 10명 남짓한 인원이 참석하며 일본과 중국 측 인사들도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번 남북 공동 학술토론회는 우리 측에서 먼저 제안을 한 것으로 안다"며 "정부는 관련 단체가 접촉신고를 해와 승인했다"고 밝혔다. 학술회의에 참석하는 우리 측 관계자들은 28일 중국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