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은 26일 우리 군이 서해 5도 일대에서 대북 전단(삐라)을 살포해 최고존엄을 모독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북측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며 민간단체의 삐라 살포를 제지할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조평통 서기국은 이날 보도를 통해 "남한군이 지난 24일 서해 5도 일대에서 총포를 쏘아대고 우리의 최고존엄과 체제를 헐뜯는 삐라들을 살포하는 극악한 도발 행위를 감행했다"며 "이러한 망동은 북남관계를 돌이킬수 없는 파국에로 몰아가는 비상사건으로서 결단코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남한 당국이 북남고위급접촉에서 비방중상을 중지할 데 대한 합의가 채택되기 바쁘게 '대북심리전은 비방중상에 속하지 않는다'는 역겨운 망발을 공공연히 줴치면서 신형삐라포탄을 개발해배비하는 등 우리에 대한 심리전에 악랄하게 매달려왔다"고 비난했다.

서기국은 "남조선당국은 인간쓰레기들과 우익보수단체들을 내세워 반공화국삐라살포놀음을 벌리게 하고는 비방중상중지 합의를 지킬 데 대한 우리의 정당한 요구에 대해 그 무슨 언론의 자유니 뭐니 하는 궤변으로 변명해 나섰다"고 지적했다.

서기국은 "우리 군대와 인민은 우리의 최고존엄과 체제를 모독하는데 대해서는 추호도 용서치 않고 단호하고 무자비한 철추를 내릴 것"이라며 "앞으로 북남관계에서 초래되는 파국적 후과의 책임은 전적으로 도발자들이 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측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민간단체가 24일 백령도에서 전단을 살포했다"고 반박했다.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민간단체에서 (대북전단을) 배포한 것이라면 정부는 그것을 제지할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