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자유아시아방송 주성하∙ 탈북자, 동아일보 기자

북한 장정남 인민무력부장이 1개월 만에 상장(별 3개)에서 대장으로 다시 진급한 사실이 19일 확인됐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북한 장정남 인민무력부장이 1개월 만에 상장(별 3개)에서 대장으로 다시 진급한 사실이 19일 확인됐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19일 노동신문을 보니 김정은이 김정숙해군대학과 김책항공군대학 간 사격경기를 관람했다며 내보낸 사진이 있는데 이 사진을 보니 장정남 인민무력부장이 별 네 개를 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3월 4일에 백두산 제111호 선거구 선거자 대회 때는 장정남이 상장을 달고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승진했구나”라고 생각하겠지만 최근 장정남의 별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을 보면 “이건 도대체 뭐냐”고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장정남은 1군단장을 하다가 지난해 5월 인민무력부장이 됐고 중장에서 상장으로 진급했습니다. 그때만 해도 북한에 차수, 대장, 상장 다 꼽으면 100명도 넘을 때였는데 중장이 바로 인민무력부장이 되니 그것도 참 놀라웠고, 이 사람이 장성택 집안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장정남은 8월에 상장에서 다시 대장으로 승진합니다. 석 달 만에 중장에서 상장 거쳐 대장까지 진급하니 이 벼락승진 속도는 아마 북한 역사에 유례가 없었을 겁니다.

그런데 올 3월에 한 단계 강등된 상장을 달고 나타났다가 다시 또 대장을 달고 나타났으니 장정남은 1년도 안 된 기간에 중장→상장→대장→상장→대장을 반복하며 네 번이나 계급장이 바뀐 셈입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 일입니까. 저는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는데, 여러분들은 이해가 되십니까. 도대체 무슨 일이 있는 걸까요.

어디 장정남만 그렇습니까. 1년 동안 대표적으로 별들이 춤춘 사례를 한번 들어볼까요. 윤동현 무력부 부부장은 지난해 4월 상장에서 중장으로, 같은 해 10월에는 중장에서 소장(별 1개)으로 1년 만에 2계급이나 강등됐다가 올해 2월 다시 중장으로 복귀했습니다.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도 차수 달았다가 대장으로 내려앉았다가 다시 차수가 됐습니다. 김격식 전 무력부장과 최부일 보안부장은 대장에서 상장으로 강등됐다 대장 됐습니다. 김영철 정찰총국장은 두 단계 강등돼 대장에서 중장으로 별이 두개나 뜯겼다가 다시 대장이 됐습니다. 김수길 조직부국장 역시 중장, 소장, 중장으로 오갔습니다.

별들이 춤추는 와중에 제일 억울한 사람은 현영철 전 총참모장이 아닐까 합니다. 현영철의 별은 춤을 추는 정도가 아니라 관성열차였습니다. 2010년 9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3년도 안 된 사이에 상장에서 대장 올라갔다 거기서 하나 더 올라서 차수까지 올라가 “재는 뭔데 저렇게 벼락 승진하는 거냐”고 막 놀랄까 했는데, 갑자기 대장으로 떨어지더니 다시 상장으로 제 도루묵이 됐습니다. 차수까지 올라갔던 인물이 상장으로 떨어졌으니 본인은 얼마나 원통하고 억울하겠습니까. 요즘 분위기에서 총살되지 않은 것만 해도...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