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급 접촉 대표단 대변인 담화..."합의 성실히 이행해야 '신뢰 조성' 가능"
장관 등 당국자와 언론, 시민단체 싸잡아 비난

TV조선 화면 캡처
TV조선 화면 캡처
북한이 우리측 언론의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보도를 문제 삼으면서 지난달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이뤄진 상호 비방중상 중단 합의를 이해하라고 12일 촉구했다.

북한은 이날 '고위급 접촉 북측 대표단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담화를 통해 "상대방에 대한 비방과 중상에도 정도가 있고 날조와 모략에도 분별이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변인은 담화에서 "남조선 당국자들이 합의에도 불구하고 공공연히 우리를 헐뜯어대면 언론 매체들이 그에 맞장구를 치며 춤추고 인간 쓰레기들은 반공화국 삐라 살포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비방과 중상이 도수를 넘어 우리의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까지 헐뜯는 지경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대의원 선거가 100% 찬성투표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지적한 우리측 언론 보도에 대해 "숱한 군병력이 순찰과 경비를 강화하면서 총부리를 겨누고 있기 때문에 마치 선거자들이 공포에 질려 할 수 없이 찬성투표하는 것처럼 날조해댔다"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로 말하면 천만군민이 영도자의 두리에 굳게 일심단결된 우리 공화국의 위력을 만천하에 힘있게 과시하는 또 하나의 계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변인은 "남조선 당국은 선거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남을 시비할 초보적인 체면도, 자격도 없다"며 우리측에 대한 비난을 가했다.

대변인은 "선거때마다 만사람을 경악시키는 형형색색의 부정행위가 판을 치고 그것으로 세상사람들의 폭소를 자아내고 있는 곳이 다름 아닌 남조선 땅"이라며 "금전과 뇌물로 자리다툼을 하는 것과 같은 온갖 추행도 모자라 '정치댓글사건', '관권개입사건'과 같은 사상초유의 사건들까지 난무하는 남조선의 선거는 그야말로 악몽의 연속"이라고 비난했다.


 

담화는 이날 또 우리측 당국자들의 발언에 대해 문제를 삼으며 비난을 가하기도 했다.


 

대변인은 "북남 고위급 접촉은 각기 최고수뇌부의 특명을 받아 진행된 것인 만큼 당국자들부터가 여기에서 이룩된 합의의 이행에 솔선 수범을 보여야 한다"며 "우리의 자위적 조치인 로케트 발사를 한사코 걸고들면서 유엔제재까지 떠들고있는 것도, 우리의 면전에서 반공화국 삐라 살포행위를 감행케 한 것도 다름아닌 남조선 당국"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의 최근 북한 관련 발언 등을 언급하며 "사람들은 이러한 처사가 '청와대식 신뢰조성이냐'고 야유하고 있다"며 "외교부 장관, 통일부 장관은 오만무례한 수작질과 역겨운 망발에 매달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집권자의 못된 발언은 더 외울 지경이 못 된다"며 "정수리에 부은 더러운 구정물이 발뒤꿈치까지 내려간다는 말이 있다"고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해 비난하기도 했다.


 

대변인은 지난 3일과 4일 탈북민들이 주축이 된 우리측 민간단체들이 휴전선 인근에서 대북 전단을 살포한 것에 대해서도 "'탈북자'들은 인간쓰레기"라며 맹비난했다.


 

대변인은 "그들은 우리 공화국에서 살인강도와 부화타락, 부정부패 등 갖은 악행을 다 일삼다가 친혈육들에게서까지 버림을 받고 쫓겨난 추물 중의 추물들이며 개만도 못 한 자들"이라며 "남조선 당국이 그 무슨 '표현 및 집회, 결사의 자유'라는 당치 않은 변명을 늘어 놓을수록 자기의 무능함을 스스로 드러내는 것은 물론 북남관계를 악화시킨 책임에서 벗어날수 없다는 것을 똑바로 알아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대변인은 "지금은 결코 겉발린 말로 민족을 기만할 때가 아니다"며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합의에 대한 성실한 이행에 남조선당국이 떠드는 '신뢰 조성'이 있고 북남관계의 밝은 미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일 전단 살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내용의 국방위원회 명의의 통지문을 청와대 국가안보실 앞으로 보내왔으며 청와대는 즉각 "우리 국민은 헌법으로 표현과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받고 있으며, 이런 기본적 권리를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제한할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힌 통지문을 북한에보낸 바 있다.


 

북한은 그간 한미합동군사훈련 등에 관해 우리측에 대한 직접 비난을 자제해 왔다.


 

이날 북한이 실체가 불분명한 '고위급 접촉 대표단 대변인'을 내세워 우리측에 비방중상 중단을 요구한 것은 고위급 접촉에서의 양측간 합의 사항을 이행할 것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특히 양측의 고위급 접촉의 합의가 '최고수뇌부의 특명'으로 진행됐음을 강조하며 의미를 부여하고 나선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이는 최근 우리측이 제의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및 근본 문제 해결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거부하며 "상봉의 정례화 같은 중대한 인도적 문제들은 남북 적십자간 협의로 해결될 성격의 문제가 아니다"고 밝힌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