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전략센터는 지난 2월 20일부터 25일까지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재단(Human Rights Foundation)’의 초청으로 미국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방문은 북한전략센터를 포함한 한국 탈북자 단체와 미국 첨단기술의 중심지인 실리콘밸리의 정보통신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것에 의의를 두었습니다. 북한전략센터는 5일동안 실리콘밸리에 있는 7개 회사의 대표들과 만나며 기술영역과 정보보급 활동에 대해 공유하고 기술전문가들로부터 충고와 조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북한전략센터 강철환 대표는 많은 정보통신전문가 및 엔지니어들과 저녁식사를 하며 북한으로 보내는 컨텐츠와 전달 루트에 대해 설명 했습니다. 저녁식사 이후에는 비공식적인 자리를 통해 북한전략센터가 기술적인 부분에서 어떻게 전문가들과 협력할 수 있을지 논의되었습니다. 
 

 
 
또한 강 대표는 위키피디아를 방문하여 북한은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하지만 오프라인 위키피디아를 통해  북한주민들도 외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위키피디아 정보기술자들은 북한 주민들이 위키피디아 접근이 용이할 수 있도록  더욱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출처 - 북한전략센터

북한전략센터는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실리콘밸리 엔지니어들과 북한에 정보 확산을 위해 필요한 기술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북한전략센터는 이러한 관심을 기반으로 기술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하고 네트워크를 넓혀갈 계획입니다.

 강 대표는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진행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위원회와 실리콘 밸리에서 진행된 서부베이커스에서 ‘장성택 처형 이후 북한의 변화’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재미교포들이 북한 인권에 관심을 보였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북한전략센터는 한국 탈북자 단체와 실리콘밸리 전문가들의 만남을 주최한 휴먼라이츠재단(Human Rights Foundation)에 진심으로 감사를 표하고 앞으로도 북한 주민들에게 자유와 진실을 알릴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