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6일 북한이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 개최' 제안을 거부한 데 대해 "최근 보여주는 북한의 현명하지 못한 행보가 아쉬울 따름"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지난 2월 이산가족 상봉으로 모처럼 찾아온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 분위기를 잇따른 미사일 발사로 다시 냉랭하게 바꿔놓은 것은 어느 누구도 아닌 북한"이라며 "이런 북한이 분위기 탓을 하며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 개최를 거부한다면 과연 누가 그 진정성을 믿어주겠느냐"라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이어 "이산가족 상봉은 하루가 아까울 정도로 절실하고도 시급한 인도적 차원의 문제"라며 "상봉 규모 확대, 횟수 증가 및 방법 다양화 등 상봉 정례화를 위해서는 여러 차례의 남북간 논의가 필요하며 그만큼의 시일이 또 소요된다. 인륜, 천륜의 사안인 이산가족 상봉만큼은 북한이 조금 더 진정성 있고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더 이상은 긴장조성을 통한 무모한 기싸움으로는 원하는 어떤 것도 얻어낼 수 없다는 것을 북한이 하루빨리 깨달아야 한다"며 "북한은 한반도 평화에 역행하고 국제사회 고립을 자초하는 어리석은 행보를 즉시 중단하고,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위해 적극 협조해 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