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주민의 삶 다룬 소설로 퓰리처상 받은 애덤 존슨

 
 
애덤 존슨(Johnson·사진) 미국 스탠퍼드대 영문과 교수는 4일 본지 인터뷰에서 "북·중 국경 지대에 사는 북한 주민들은 서구 세계에 대해 상당한 지식을 갖고 있었다"며 "이들이 북한 변화의 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주민의 삶을 다룬 소설 '고아원 원장의 아들(The Orphan Master's Son)'로 지난해 퓰리처상을 받았다.

존슨 교수는 "국경 지대 북 주민 중에는 영화 '타이타닉'을 즐기고 한국 노래를 부르면서 다른 나라 사람들과 자신(북한 주민)들이 어떻게 다르게 사는지 비교하며 세상에 대해 인식해 나가는 이가 적지 않다"며 "북한 사람들이 한국의 뛰어난 문학 작품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정신적으로 남북이 소통하고, 궁극적으로 하나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제정 러시아 당시 사람들은 푸시킨의 작품에서 위로를 받으며 사회를 바꿔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며 "북한 주민에게 이러한 기회를 더 준다면 지금과 같은 (전체주의의) 북한 체제는 머지않아 무너질 것"이라고 했다.

또 "자서전으로 수용소 실상을 전 세계에 알린 탈북자 강철환씨나 탈북인들의 정착을 돕는 박상학씨 같은 이들이 북한 주민에게 '자유'와 '인권'이 무언지 알리는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