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들에 대한 금융교육이 대폭 강화된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24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금감원 9층 중회의실에서 정옥임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이사장과 '금융교육 협력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탈북민들에 대한 금융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국내로 입국하는 탈북민의 수가 지난해 말 기준 2만6000명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국내 경제사정에 익숙하지 않은 탈북민들이 고수익 유혹 등에 빠지거나 금융범죄에 연루되는 사례가 늘어난데 따른 것이다.

탈북자들은 신용카드를 함부로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보증을 대신 서주거나 사채를 쓰는 것의 위험성, 정착지원금 투자 방법 등 실질적으로 사회에 나와 부딪히게 되는 금융문제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된다.

금감원은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이 지원하고 있는 8개 대안 교육시설, 24개 방과후 공부방 소속 학생 중심으로 탈북 아동과 청소년의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현장 체험교육과 방과후 공부방 지원에도 나선다. 이 외에 ▲금융 교육 콘텐츠 제공 및 공동개발 ▲탈북민 금융사랑방버스 상담 강화 등도 추진할 방침이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먼저 온 '통일 미래'인 탈북민들이 우리사회에서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꾸림으로써 곧 다가올 통일시대의 주역으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밝혔고, 정옥임 이사장도 "많은 탈북민들이 제대로 된 금융교육을 받게 됨으로써 안정적인 금융생활을 통한 사회정착이 가능케 되리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