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은 남북 간 '합의에 의한 통일' 가능성을 가장 높게 보고 있지만, 북한이 중국으로 편입돼 통일이 힘들 것이라는 견해도 상당수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일보가 지난달 25~26일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남북통일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북한의 점진적 개혁·개방 조치 후 합의에 의한 통일'이라는 응답이 36.1%로 가장 많았다. '북한 내 급변 사태 발생 이후 남한으로 흡수통일'이라는 응답이 31.9%로 뒤를 이었다. 그러나 '김정은 정권 붕괴 등 급변 사태 후 북한이 중국 영향권으로 편입돼 아예 통일이 힘들 것'이라는 응답도 22%에 달했다.

보수층은 합의 통일(31.3%)보다 흡수통일(38.6%) 가능성을 더 높게 본 반면 진보층은 합의 통일(42.5%)이 흡수통일(28.9%)보다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최근 북한이 국방위원회 명의로 발표한 남북 상호 비방 및 군사적 적대 행위 중단 등 '중대 제안'에 대해서는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신뢰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남한 사회를 분열시키고 국제적 제재를 피하기 위한 위장 평화 공세'(32.7%)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항상 하던 주장이기 때문에 특별한 의미가 없다'(31.8%), '대남 군사 도발을 하기에 앞서 명분을 축적하려는 사전 준비'(19.5%)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북한이 남북 관계 개선에 나서려는 신호'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8.2%에 불과했다.

통일에 대비해 가장 시급하게 해야 할 일로는 '남북 정상회담 등 대화 재개'(21.1%), '북한 급변 사태에 대한 대비책 마련'(17.7%), '대북 경제 교류 확대 및 인도적 지원'(17.2%), '북한에 대한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16.0%) 등이 꼽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