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연내 북한과 공동으로 고구려 및 고려의 왕릉, 궁궐터를 비롯한 역사유적 발굴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5일 국민일보가 보도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평양 안학궁터(고구려 궁궐터)와 개성 만월대(고려 궁궐터) 및 고구려 옛 도읍지인 중국 지린(吉林)성 지안(集安) 일대의 왕릉에 대한 공동 발굴을 조만간 북측에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비정부기구(NGO)를 통한 남북 주민 교류 대폭 확대, 대북 간접투자 부분 허용 등도 적극 검토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문에 따르면 외교부와 통일부는 오는 6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한반도 통일시대 기반 구축’ 중심의 2014년 업무보고를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박 대통령이 지난달 6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통일은 대박”이라는 화두를 던지고 관련 부처에 후속조치를 지시한 데 따른 것이라고 한다. 정부 소식통은 4일 신문에 “외교부와 통일부 업무보고의 핵심은 통일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차원의 조치들”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우선 통일 기반 구축을 위해선 남북 간 동질성 회복이 급선무라는 판단에 따라, 역사유적 공동 발굴을 비롯한 문화·체육 분야 교류 등 비정치 분야에서 전방위적 교류를 추진할 방침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또 업무보고에는 구체적으로 명시되진 않지만 안중근 의사 유해 공동 발굴사업, 경평(京平)축구, 통일농구대회 부활 역시 긍정 검토한다는 내부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경평축구는 박 대통령이 2002년 5월 방북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재개하기로 합의했던 사안이다. 아울러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TX)의 구체적인 발전 방안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대북 간접투자를 선별 허용키로 하는 등 대북 신규 투자를 금지한 5·24조치도 점진적으로 완화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외교부는 미국 중국 등 한반도 주변국을 대상으로 남북통일에 대한 전폭적 협력을 이끌어내는 데 모든 역량을 동원하기로 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 6자회담 등 비핵화 대화 재개 노력을 계속하는 한편 미·중 등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태도 변화도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특히 오는 4월로 검토되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올 상반기 중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한국 방문을 계기로 두 정상에게 통일에 대한 지지를 끌어낸다는 복안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