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뉴시스】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 6일 오전 개성공단정상화 논의를 위한 남북간 실무회담이 열리고 있는 경기 파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 모습. 2013.07.06. photo@newsis.com 2013-07-06
【판문점=뉴시스】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 6일 오전 개성공단정상화 논의를 위한 남북간 실무회담이 열리고 있는 경기 파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 모습. 2013.07.06. photo@newsis.com 2013-07-06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를 위한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이 오는 5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된다.

통일부는 3일 "오늘 오후 시경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우리 측이 제의한 5일 오전 10시 판문점 통일각에서 실무접촉을 갖자는 데 동의해왔다"고 밝혔다.

남북적십자 실무접촉에 참가하는 남북 대표단 명단 교환은 이날중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10시께 오는 5일 또는 6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이산가족 상봉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을 갖자고 제의했다. 정부는 이에 즉각 오는 5일 접촉을 제안했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10시 전후 전화통지문을 통해 이산상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우리 측의 적십자 실무접촉 제의를 수용하고 5일 또는 6일 중 우리 측이 편리한 날짜에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실무접촉을 가질것을 제의해 왔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측이 통지문을 보낸 지 약 1시간30분 만에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적십자 실무접촉을 5일 갖자고 북측에 답신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측이 이제라도 이산가족 상봉문제 협의에 호응해 나온것을 환영한다"며 "남북간 원활한 협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북측의 이날 회신은 지난달 27일 우리 정부가 북측에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오는 17~22일 개최하고, 이를 위한 실무접촉을 지난달 29일 갖자는 제의를 한 지 일주일만에 나온 것이다.

정부는 우리의 이산상봉 제안에 대한 북측의 침묵이 길어지자 설 연휴인 지난달 30일 북측이 아무 조건 없이 이산상봉 제의에 조속히 호응할 것을 거듭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이산상봉을 위한 실무적 준비를 위해 최소 2주가 걸리고 북한이 한미 연합군사훈련인 '키 리졸브' 연습을 빌미로 이산상봉 일자를 수정제의하거나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상봉을 무산시킬 수도 있어 우리가 제의한 17~22일 이산상봉 성사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우리가 제안한 17~22일 이산상봉 개최가 가능한 지에 대해 김 대변인은 "날짜는 실무접촉이 개시되면 북측과 협의를 해 봐야 한다"면서도 "우리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의 시급성을 고려해 될 수 있으면 제일 빨리, 최대한 빨리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추가상봉이나 화상상봉에 대해서는 "일단은 이번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산가족 상봉 문제에 초점을 맞춰 실무접촉이 진행될 것"이라며 "추가 상봉문제는 추후 실무접촉이나 적십자 회담을 통해서 논의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또 "북측이 이산가족 실무접촉 제의에 늦게 호응해온 것은 북측 내부사정이 있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