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남조선 당국이 진정으로 북남 사이의 신뢰를 바란다면 외세의 핵을 끌어들여 동족을 해치는 위험천만한 행위를 중단하는 용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며 최근 국방위원회가 제시한 '중대제안'을 남측이 수용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조선반도의 비핵화는 민족공동의 목표'라는 글에서 이같이 밝히고, "외세와 여합해 핵전쟁 연습을 벌이면서 북남관계의 파국을 심화시킨다면 두고두고 매국 반역행위로 역사와 민족의 규탄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또 북한의 핵무기 개발이 미국의 핵위협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자위적 수단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신문은 한반도 핵문제는 1950년대 말 남한에 대한 미국의 핵무기 반입에서 시작됐다며 "조선반도(한반도) 핵 문제 발생의 근원과 비핵화의 기본 취지를 아는 사람이라면 우리의 자위적 핵무력과 병진노선에 대하여 시비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지난 1일에도 '실천적 행동에 함께 나서야 한다'라는 제하의 글에서 "우리의 결심은 벌써 실천단계에 들어섰다. 남북관계의 전도는 남조선 당국의 행동여하에 달렸다"고 주장하며 남측이 중대제안에 호응해 올 것을 촉구했다.

앞서 북한 국방위원회는 지난달 16일 '중대제안'을 통해 △남북 간 상호 비방중상 중단 △한미군사연습을 포함한 군사적 적대행위 중단 및 서해 5도 주변 자극행위 중지 △미군의 핵무기 반입 금지를 포함한 핵 재난 방지를 위한 상호 조치 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