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우리측 제의에 답변 안해… 오늘 南北실무접촉 무산
우리가 제안한 2월 17~22일, 김정일 생일 즈음이라 꺼린듯

정부가 29일 개최하자고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 관련 남·북 실무 접촉이 북한의 무반응으로 사실상 무산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28일 "남·북은 오후 4시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마감하지 않고 연장 근무에 들어갔지만 오후 6시 30분경 북한 측이 '오늘은 전달할 내용이 없다. (연락관을) 철수하자'고 전해와 29일의 실무 접촉이 사실상 무산됐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 측이 남·북 이산가족 상봉에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우리가 편리한 대로 날짜를 정하라고 한 뒤 실무 접촉을 무산시킨 데 대해 북한 측에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는 실무 접촉을 해 봐야 알 수 있다"며 "29일까지 북한 측의 추가 반응을 기다려 보기로 했다"고 했다. 정부는 북한이 이날 연락관 연장 근무를 요구하는 등 이례적인 모습을 보인 점에 비춰 북한 내부의 입장 조율이 잘 안 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일각에선 북한이 우리 정부가 제안한 상봉 기일(2월 17~22일)이 김정일 생일(2월16일) 주간과 겹쳐 마음에 들지 않아서라는 지적도 나온다. 북한은 28일 노동신문을 통해 "북·남 관계는 일방적인 노력만으로는 절대로 개선될 수 없다"며 "남조선 당국은 동족이 내미는 선의의 손을 잡고 북·남 관계 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상봉 날짜에 대해선 대답하지 않은 채 원론적인 주장만 반복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제시한 상봉 날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2월 말로 예정된 한·미 군사연습 이후 이산가족 상봉을 하는 방안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려대 남성욱 교수는 "북한이 부담감을 안고 고민하는 것 같다"며 "무작정 상봉을 거절하자니 모처럼 마련된 대화 분위기를 깰 수 있는 것 같아 적절한 시기를 검토 중일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일각에선 우리 군이 서해 상 사격훈련을 하는 것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판문점 연락관 접촉에서 이 같은 언급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연관 짓는 것은 무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