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키리졸브·독수리 연습'이 시작(2월 말)되기 전인 2월 중순쯤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갖자는 내용의 통지문을 27일 북측에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한·미 합동 군사훈련을 빌미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무산시키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26일 "관련 부처 협의 결과 이산가족 상봉 행사는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행사 준비에 2~3주가 소요되는 만큼 가능한 한 설 연휴(30~2.2) 이전이라도 상봉 행사를 위한 남북 당국 간 실무 접촉을 조속히 가지자고 제안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설 연휴 중 금강산 관광지구에 남측의 시설 점검팀을 보내 사전 준비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앞서 25일 북한에 여동생 2명을 둔 이산가족 이오환(여·85)씨의 서울 관악구 신림동 집을 방문, "북한과 잘 협의해서 가능한 한 좋은 날을 빨리 잡아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북한은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설맞이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한 데 대해 한·미 군사훈련 중지 등을 조건으로 내걸어 유보적 반응을 보였었다. 그러다 지난 24일 조선적십자회 명의로 특별한 조건을 붙이지 않은 채 이산가족 상봉을 역제안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